옛 이야기들

명량대첩

자즐보 2015. 1. 24. 16:19

 

 

 

명량대첩[鳴梁大捷]

임진왜란 이후 왜군에 의한 재침인 정유재란 시기의 해전으로,

1597년(선조 30년) 9월 16일 이순신 장군이 명량에서 단 12척의 배로

330척의 왜선을 무찌른 전투를 말한다. 명량대첩 이전 조선은 파면 당한

이순신 장군 대신 삼도 수군통제사로 임명된 원균의 패배로 해상권을 상실한 상태였다.

그러나 누명을 벗고 복귀한 이순신 장군은 남아 있는 12척의 배로 지형적 환경과

치밀한 전술을 이용해 왜군을 크게 무찌르고 조선의 해상권을 회복했다.

명량대첩은 이순신 장군의 대표적 전투 중 거북선 없이 출전해

커다란 승리를 거둔 전투이다. 명량에서 패배했다면

일제 식민지가 300여 년 앞당겨 졌을 수 있다는

의견이 존재할 정도로 명량대첩은 조선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쟁으로 기록되었다.

 

 


[ 忠武公 李舜臣 ]
전세계 명장들이 말하는 충무공 이순신!


“내가 제일로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순신이며,

가장 미운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좋아하는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흠숭하는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죽이고 싶은 사람 역시 이순신이며,
가장 차를 함께 하고 싶은 이도 바로 이순신이다.”
- 일본 장수 와키자카 야스하루


"위대한 해상지휘관들 중에서도 능히 맨 앞줄을 차지 할 만한
이순신 장군을 존재하게 한 것은 신의 섭리였다.”
- 영국 해군중장 G. A. 발라드


“이순신은 천지를 주무르는 경천위지(經天緯地)의 재주와
나라를 바로 잡은 보천욕일(補天浴日)의 공로가 있는 사람이다.”
- 명나라 장수 진린


“이순신 장군이 만약 나의 함대를 갖고 있었다면

그는 세계 해상을 지배했을 것이다.”
- 일본 해군 제독 도고 헤이하치로


“호걸 이순신의 영명(英名)은 천추에 길이 빛날 것이다."
- 아오야기 난메이 '이조사대전(李朝史大全)'


“이렇게 훌륭한 장군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 미국 역사학자 토마스 브레너




[ 序文 ]

十五日 癸卯 晴(십오일 계묘 청)
1597년 9월 15일. 맑음.

招集諸將 約束曰(초집제장 약속왈)
여러 장수들을 불러 모아 약속하되,

兵法云 必死則生 必生則死(병법운 필사즉생 필생즉사)
병법에 이르기를 반드시 죽고자 하면 살고,

반드시 살려고 하면 죽는다 하였고

又曰 一夫當逕 足懼千夫(우왈일부당경 족구천부)
또 한 사람이 길목을 지키면 천 명도 두렵게 할 수 있다 했는데

今我 之謂矣(금아지위의)
이는 오늘의 우리를 두고 이른 말이다.

必死則生, 必生則死(필사즉생, 필생즉사)
두려움에 맞서는 자, 역사를 바꿀 것이다!
- 亂中日記 중에서-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

330척 왜군에 맞선 12척의 조선수군
역사를 바꾼 가장 위대한 전쟁 ‘명량대첩’
2014년 여름, 스크린에서 되살아 난다!

임진왜란 6년, 조선에 일격을 가하기 위해 일본은 330척의 배를 이끌고

조선의 바다에 집결한다. 이들에게 대항할 조선의 배는 단 12척.

시작부터 승패가 정해진 이 전쟁은 단 8시간 만에 막을 내린다.

왜군의 사망자는 헤아릴 수 없었으나, 조선은 단 한 척의 피해도 입지 않았던

완전 무결한 승리. 이 기적 같은 승리를 통해 조선은 일본에 빼앗긴

해상권을 되찾고, 일본의 한양 함락과 조선 정복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전세계 역사상 손에 꼽히는 드라마틱한 전투이자, 조선의 역사를 바꾼

가장 위대한 전쟁 ‘명량대첩’이 2014년 스크린에서 되살아 났다.

영화 <명량>은 1597년, 단 12척의 배로 330척 왜군의 공격에 맞서 싸운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을 그린 전쟁액션대작이다. 이순신 장군의 대표적 전투 중

거북선 없이 출전해 큰 승리를 거둔 전쟁으로 어떻게 12척의 배로 330척의

대군을 물리칠 수 있었는지 현재까지도 그 전술과 과정에 대한 기록이 분분한

‘명량대첩’을 최초로 영화화 한 <명량>은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영화적 상상력과

전쟁의 스펙터클한 볼거리가 더해져 한국 영화에 없었던 새로운 해상 전투극으로 완성되었다.

 

풍전등화의 조선, 모두가 패배를 예견할 때 홀로 왜군에 맞선 이순신 장군의 숨겨진 이야기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을 전하고, 지형과 환경, 심리전을 바탕으로

열세의 전쟁을 극복해 나가는 8시간의 긴박감 넘치는 전투는 그 자체로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되어

전율과 쾌감을 선사한다. 짜릿한 활의 전쟁으로 747만 명의 관객을 매료시켰던

<최종병기 활> 김한민 감독에 의해 2014년 스크린에서 새롭게 탄생한

위대한 전쟁 <명량>은 뜨거운 감동과 울림, 그리고 스펙터클한 볼거리가

살아 숨쉬는 영화로 올 여름, 대한민국의 가슴을 뛰게 할 것이다.


“죽고자 하면 반드시 살 것이요,
살고자 하면 반드시 죽을 것이다”

대한민국의 위대한 영웅 ‘성웅 이순신’ 그가 깨어난다!

<명량>은 대한민국 사람 모두가 알고 존경하는 위인이자, 적장의 장수조차

찬사를 아끼지 않을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추앙 받아온 성웅 이순신의

가장 드라마틱한 전쟁 ‘명량대첩’을 중심으로 왕을 모시는 신하이자 한 사람의 아버지,

군사를 이끄는 장수이자 두려움에 번민하는 인간으로서의 입체적 면모를

묵직하고 강렬한 드라마 속에 담아냈다.

왜군의 계략에 의해 누명을 쓴 채 파면 당하고 ‘원균’이 이끄는 수군의 대패로

삼도 수군통제사에 재임명된 직후, 패배감에 사로잡힌 군사를 이끌고 절망의 위기에서

조선을 지켜야 하는 이순신 장군. <명량>은 이순신 장군 생애 가장 고난의 시기와도 같았던

명량대첩 직전의 이야기를 통해 23전 23승의 장수이자 한국 역사를 대표하는 영웅,

그 이면에 있는 이순신의 번민과 고뇌를 깊이 있는 시선으로 그려낸다.

 

육군으로 합류하라는 왕과 조정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바다를 지키기 위해 홀로 전쟁을 선택한

신하로서의 갈등, 자신의 건강을 걱정하는 아들에게 “충이란 백성을 향해야 한다”며

전장으로 나서는 아비의 아픔, 마지막 거북선이 불타 없어지는 걸 보며 오열하는 장수의 슬픔,

죽음을 두려워하는 군사를 이끌기 위해 먼저 목숨을 걸어야 했던 리더로서의 결단과 외로움 등

영웅이기 이전에 한 명의 인간이었던 이순신의 처절한 모습은 <명량>의 강렬한 드라마를 관통하며

진한 연민과 감동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330척의 왜군에 맞서 적진의 허를 찌르는 고도의 심리전과

독창적 전술을 발휘하는 전략가로서의 면모, 두려움을 용기로 바꿀 줄 아는 진정한 리더로서의

위용과 용맹함은 짜릿하고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전한다. 외로움과 두려움에 포기하지 않고

불가능에 맞서 싸웠던 인간이자, 자신의 목숨보다 백성을 먼저 염려한 충신,

신념과 용기로 승리를 이끈 진정한 리더 이순신 장군을 묵직하면서도

진심 어린 시선으로 담아낸 <명량>은 현시대를 관통하는

공감대와 울림을 전해 주고 있다.

“장수된 자가 죽지 않았으니, 어찌 누울 수가 있겠느냐”

“한 사람이 길목을 지키면 천 명도 능히 두렵게 할 수 있다”

단 8시간의 숨막히는 전투!
방대한 자료 조사, 철저한 고증과 상상력의 결합!
417년 전 전쟁 한복판, 그 생생한 현장을 재현하다!

<최종병기 활>을 통해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캐릭터와 스토리,

스타일리시한 액션을 더해 한국형 사극 액션의 새로운 장을 열었던 김한민 감독.

<최종병기 활>의 병자호란에 이어 가장 위대한 전쟁이라 평가받는 ‘명량대첩’을

영화화하는데 있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이해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더욱 생생한 전쟁의 리얼한 드라마와 볼거리를 창조했다. 기존 영화나 드라마에서

려진 판타지적 영웅의 이미지가 아닌 내면과 심리가 담긴 입체적 캐릭터로서의

이순신을 그려내고자 했던 김한민 감독은 ‘난중일기’에 기록된 장군의 심정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수십 종의 난중일기 완역본을 비교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난중일기 초서체와 이충무공전서, 선조실록 등 사료에서 병력 기록이 상이하고,

정확한 자료가 남아 있지 않은 명량대첩을 그리는 데 있어 다양한 전문가들의 해석과

역사 자료는 물론, 명량 지역 조류의 흐름과 그 당시 날씨와 지형의 형태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방대한 조사를 통해 전쟁의 리얼리티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김한민 감독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당시 상황을 고려할 때

개연성이 높은 영화적 상상력과 재미를 더해 단순한 볼거리로서의

전쟁이 아닌 <명량>만의 캐릭터와 드라마, 예측을 뛰어넘는

긴장감이 살아 있는 장대한 전쟁을 완성하였다.

<명량>은 의상, 미술, 소품 등 디테일 하나까지 리얼리티에 심혈을 기울였다.

전쟁의 중심이 되는 조선 판옥선의 생생한 묘사를 위해 각종 사료와 실제로

복원되어 있는 배들을 조사하고 실측하여 대한민국 최초로 실사이즈의 외경과

디테일을 갖춘 총 30m 길이의 판옥선을 건조하였으며, 일본에도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

왜군의 안택선은 나고야 박물관 등 주요 박물관을 통한 조사와 임진왜란 당시의 사료,

비교 재원 분석을 통해 그 당시에 존재했을 법한 가장 근사치의 배를 제작했다.

안택선이 실제 크기로 제작된 것은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없었던 최초의 시도다.

갑옷의 형태가 자료 별로 상이한 이순신 장군의 갑옷은 최대치의 리얼리티에 접근하고자

이순신 장군을 전라좌수사로 발탁했던 ‘서애 유성룡’의 철갑 자료를 바탕으로

새롭게 창조하였으며, 고증 자료가 남아 있지 않은 구루지마의 의상은

해적 출신의 용병이라는 설정에서 착안, 일본 전쟁의 신이라 불리는

‘다케다 신겐’의 갑옷을 차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이처럼 역사적 리얼리티와

영화적 상상력이 결합한 새로운 스토리와 창조적 볼거리를 담아낸 <명량>은

417년 전, 조선의 역사를 바꾼 전쟁의 한복판에 함께 하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긴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천이 떨고,

한 번 휘두르는 칼에 산천이 물들도다”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배우 최민식!
한국을 대표하는 영웅 이순신 장군으로 돌아오다!

수식이 필요 없는 한국 최고의 배우 최민식이 한국을 대표하는 영웅 이순신 장군으로 돌아왔다.

평소 존경해 마지 않는 위인을 연기하기 위해 최민식은 인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치열한 고민을

거듭하여 희망과 절망, 용기와 두려움, 리더십과 외로움 등 폭넓은 진폭의 감정과 애끓는 인간미가

살아 숨쉬는 이순신 장군을 탄생시켰다. 이전 작품에서 주로 이순신 장군의 용맹함과 카리스마 넘치는

면모가 주로 다뤄진 것에 반해 최민식은 혼돈의 군란에서 강인한 장수의 모습 이면에 두려움과

외로움을 감춘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면모를 조명하며 전에 없던 새로운 캐릭터를 보여준다.

특히 배우 최민식은 영화 촬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위대한 영웅 이순신 장군에 대한

예의와 존경의 의미로 씻김굿을 제안하고, 그 현장에서 눈물을 쏟아낼 만큼

캐릭터에 대한 강한 애착과 경외심을 드러냈다.

‘명량대첩’을 이끄는 장수로서의 이순신을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최민식은 약 6개월여에 걸쳐

한겨울 혹한과 한여름의 폭염 속에서 격렬한 전투씬을 모두 직접 소화, 몸을 아끼지 않는

투혼을 발휘했다. 특히 한 번에 들어 올리기조차 쉽지 않은 약 20kg의 육중한 갑옷을 착용하고

액션까지 소화해야 했던 최민식은 남다른 열정과 육체적 한계를 극복한 강렬한 의지로 <명량>의

촬영 현장을 이끌었다.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존경하는 이순신 장군을 연기한다는 것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했다”며 남다른 소회를 밝힌 최민식은

이순신 장군의 내면을 선 굵은 연기로 깊이 있게 담아낸 것은 물론 육체적 한계를

뛰어 넘은 투혼으로 스크린을 압도할 것이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몰락한 역적의 가문에서 태어나 가난때문에 외가집에서 자랐다.

 

[머리가 나쁘다 말하지 말라]

나는 첫 시험에서 낙방하고 서른둘의 나이에 겨우 과거 시험에 급제했다.

 

[좋은 직위가 아니라고 불평하지 말라]

나는 십사년 동안 변방과 오지의 수비 장교로 돌아다녔다.

 

[윗사람의 지시라 어쩔수 없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불의한 직속 상관들과 불화로 몇차례 파면과 불이익을 받었다.

 

[몸이 약하다고 고민하지 말라]

나는 평생동안 고질적인 위장병과 전염병으로 고통을 받었다.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라]

나는 적군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태로워진 후 마흔일곱에 제독이 되었다.

 

[조직의 지원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라]

나는 스스로 논밭을 갈아 군자금을 만들었고 스물세번 싸워 스물세번 이겼다.

 

[윗사람이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만을 갇지 말라]

나는 끊임없는 임금의 오해와 의심으로 모든 공로를 빼았긴채

옥살이를 해야했다.

 

[자본이 없다고 절망하지 말라]

나는 빈손으로 돌아온 전쟁터에서 열두척의 낡은 배로

백서른세척의 적을 막았다.

 

[옳지못한 방법으로 가족을 사랑한다 말하지 말라]

나는 스므살의 아들을 적의 칼날에 잃었고 또다른 아들과 함께

전쟁터로 나섰다.

 

[죽음이 두렵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적들이 물러가는 마지막 전투에서 스스로 죽음을 택했다.

 

 

◀ 충무공 이순신장군 영정 ▶ 

 


[ 명량해전 전술 ]

 

일자진(一字陣)
'일자' 형태로 12척의 배를 배치,

바다의 좁은 길목을 막아 왜군의 공격에 맞서는 전술


백병전(白兵戰)
빠른 움직임이 가능한 왜군의 주력 전술로

적선의 배 위에 올라타 칼과 총으로 맞붙는 전투 형태


충파(衝破)
배와 배를 부딪혀 침몰시키는 전술




[ 참고 자료 ]

판옥선 [板屋船]

명량대첩 조선의 주력선.
1555년(명종 10년)에 개발. 임진왜란 시 거북선과 함께 가장 큰 활약을 했던

조선 수군의 대형 전투선으로 적의 침투를 막기 위해 성곽처럼 높이를 높여

방어력이 뛰어나며 화포 등의 무기를 실을 수 있다.

승선인원 - 150여명 이상 탑승 가능
특징 –3층 구조(지하층, 노꾼실, 갑판과 장루), 배 바닥이 평평하고 단단한

소나무 재질, 근해 항해에 유리. 화포운용 가능


아타케부네 [안택선, 安宅船]
일본군의 대장선. ‘바다 위의 성’이라고 불리며 공격력, 방어력,

항해 성능까지 탁월한 기량을 갖춘 일본의 최강의 군함.

승선인원 – 판옥선과 유사
특징 – 2층 구조, 갑판 위 누각이 있음, 배 바닥이 뾰족함, 삼나무 재질,

원거리 항해에 유리, 화포운용 불가능, 조총병 승선


세키부네 [関船]
일본의 주력 전투선. 판옥선에 비해 선체 높이가 낮고 크기가 작아

많은 인원을 수용하고 화포 등의 무기를 싣는 것이 어렵지만

날렵하고 가벼워 상대를 쫓거나 침략하기에 적합하다.

승선인원 - 60여명
특징 – 일본군의 주력 전술인 근접, 백병전을 수행,

화포운용 불가능, 삼나무와 전나무 재질


조선 수군의 무기

[천자포]

조선 전기부터 후기까지 사용하던 것으로 총통 중 크기가 가장 크고 무거워

원거리를 발사할 수 있는 화포. 이순신이 거북선의 전선에 배치하여

적선에 큰 타격을 주었던 무기.

[지자총통]
총통 중 크기가 두 번째로 큰 것으로 화력과 이동성이 상대적으로 좋아

판옥선에 장착하여 주로 사용했던 무기.

[현자총통]
총통 중 크기가 세 번째로 큰 것. 화포.

[승자총통]
총구에서 화약과 실탄을 장전하고

손으로 약선에 불을 점화하여 발사하는 유통식 소형 화기.


왜군의 무기

[포락화시]

포락옥(炮烙玉)이라고도 하며, 원형의 동제 용기 속에 화약을 담은 작열탄이다.

긴 도화선을 연결하여 적들 사이에 방치하거나 투척하여 폭발시키는

왜군의 주요 무기로 사용법 면에서 현대의 수류탄과 유사하다.

[조총]
일본의 주력 무기. 일본은 조총을 활용한 근거리 공격 및
세키부네의 기동성을 활용하여 적선에 올라탄 후의 백병전 등을
주요 전술로 활용하였다.

[대통]
화약의 폭발력을 이용하여 대형 탄환이나 화살, 탄자 등을 발사하는

대형 화기. 임진왜란 시 조선의 대형화포에 큰 피해를 입은 일본이 개발한 무기로,

포신이 긴 전장식 화포이며 사정거리가 길고 위력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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